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START의학시뮬레이션센터

START의학시뮬레이션센터

START의학시뮬레이션센터는 성의회관 8층에 위치하며 2005년 5월 설립되어 술기모형을 이용한 기본임상술기 교육,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환자시뮬레이션 교육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기본 임상수행능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그리고 임상의사, 간호사, 및 의료관련 종사자들의 임상수행능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바탕 훈련 과정을 개발 혹은 유치하여 많은 의료종사자들을 훈련시키고 있다.

또한 시뮬레이션-바탕 학습이나 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2005년 10월 ‘개소기념 심포지엄’ 을 시작으로 활발한 내, 외부 학술 활동을 통해 의료계 각 분야의 교육자들과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표준화 환자를 자체적으로 훈련시키고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시뮬레이션 교육자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들도 진행해오고 있다. 나아가 학생 및 의료종사자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일반인들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보건의료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캠프 등의 사회봉사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간호대학은 임상실습교과목에서 주당 평균 8시간, 시뮬레이션 실습을 위해 START 의학시뮬레이션센터를 활용하고 있다. 간호대학은 성인시뮬레이터, 심폐소생시뮬레이터, I.V.시뮬레이터, 분만시뮬레이터, 소아시뮬레이터를 보유하여 관련 교과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심폐소생시뮬레이터는 임상실습입문, I.V.시뮬레이터는 기본간호학실습, 성인시뮬레이터는 내외과간호 실습에서 활용하고 있다. 2015년에 구입한 분만시뮬레이터는 분만간호 실습에서, 소아시뮬레이터는 아동간호학 실습에서 활용할 계획이다.

SSimulation, Skills, Safety

TTeaching, Test, Teamwork

AAssessment, Analysis, Art

RResearch, Resuscitation, Reality

TTraining, Task, Technology

가톨릭대네트워크